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공부우

학원, 인강 없이 고등학교 공부방법 / 수학 점수 올리는 법 / 수학 등급 올리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고등학교 경험을 바탕으로 수학 점수 올리는 법 중 가장 중요한 3가지를 주관적으로 추려서 알려드릴게요! 적당히 참고하시고 본인의 방법으로 잘 변환해서 적용하길 바랍니다

 

우선 저는 중학교 때는 수학을 잘하지 않았어요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4-5등급을 순환했습니다

다른 과목 성적도 마찬가지였어요

제 인생에 커다란 터닝포인트가 있거나 대단한 결심을 해서 제가 공부를 열심히 하기 시작한 게 아니에요

 단지 어떤 날, 어떤 순간 '아, 이제 해야겠다.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생각이 들었고, 고등학교 2학년 5-6월부터 열심히 하기 시작했어요

성적이 점점 올라서 2학기 말에는 2등급

고등학교 3학년부터는 1년 내내 1등급이었고, 수능에서는 96점으로 1등급을 맞았어요. 

지금 고등학교 1학년이든, 2학년이든, 3학년이든 할 수 있습니다. 한 번만 읽어보고 "실행"해보세요.

 

 

1. 집중력

결심을 하고 며칠 동안 스스로를 분석했는데, "집중력"이라는 것도 사실 훈련하는 것이어서 그냥 단순히 의지만으로 '오늘부터 수업에 집중해야지!' 하고 생각한다고 집중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연습, 자습시간에는 앉아있는 연습&집중하는 연습을 했어요

수업시간 50분 동안 예를 들어 자신이 집중되는 시간이 5분 일 수도 30분 일 수도 있죠. 그 시간이 끝나고 스스로 딴생각을 하는 것을 자각하는 순간 조치를 취해야 다시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거예요

저 같은 경우에는 그 조치가 선생님 하시는 말씀 머릿속에서 되뇌기 + 필기하기였어요

선생님이 말을 하면 무조건 마음속으로 그 말을 한번 따라 하는 거예요. 수학 같은 경우에는 식이 주어지면 먼저 미친 듯이 풀고요. 그것도 안되면 그냥 손이 고생하는 셈 치고 미친 듯이 따라 적고 쉬는 시간에 다시 보세요

2주에서 3주. 그 기간만 집중하는 훈련 하면 50분 집중 금방 풀로 할 수 있습니다. 신경을 그 기간 동안 곤두세우고 사세요. 

 

그다음은 자습시간이에요

저는 일단 12시 반에 자고 6시에 일어났어요. 이건 2학년 때부터 하루도 안 한 날이 없어요. 

6시에 일어나서 바로 집 앞에 나가서 산책을 20분 동안 했어요 세수도 안 하고 양치도 안 하고. 그게 힘들면 집에서 스트레칭이라도 했습니다. 그리고 샤워하고 아침 먹고(중요) 등교하면

7:30~8:00 자습

8:00 ~ 6:00 수업

7:00 ~ 8:50 자습 1

휴식

9:10 ~ 23:00 자습 2

샤워

23:30 ~ 24:30 자습 3

 제가 이 중에서 수학에 집중한 시간은 성적 올리는 기간(6개월) 동안은 자습 1과 자습2의 절반 정도

1등급으로 올라서 유지하는 나머지 기간 동안은 자습 1 뿐이었어요

저녁은 1시간 동안 먹으세요. 천천히 먹고 7시에는 무조건 착석해야 해요. 

처음에 중요한 건 자리에 앉아있는 겁니다. 자습 1,2 1시간 50분 동안 무조건 자리에 앉아있어야 돼요. 그다음 쉬는 시간 동안 핸드폰 보지 말고 쉬세요. 저는 무조건 잤어요. 

 

2. 계획

저는 계획을 매일 다이어리에 적었어요. 열심히 하는 것만큼 체계적으로 골고루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영어  수능특강 1단원 복습
수학  쎈 3단원 풀고 오답
국어 수능특강 비문학 4강 풀기 
생윤 교과서 5단원 읽기

이런 식으로 일단위 목표, 월 단위 목표(ex. 자이스토리 책 한 권 다 풀기 등)를 세워가면서 하면 목표를 정확하게 알 수 있고 체계적으로 달성할 수 있어요

또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달성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다시 공부를 할 동기부여가 되죠 

###중요한 점은 처음 계획 세울 때 자신이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공부량의 60%만 세워요. 무조건!!

첫날 성취하고 다음날 이어가는 게 중요하니까 처음부터 너무 많은 공부량을 잡는 것은 정말 좋지 않아요. 

+계획 짜는데 너무 많은 시간 할애하지 마세요. 너무 구체적으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위에 처럼 적으면 돼요. 월 단위 목표는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일단위 목표는 월단위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2-3분 이내로 작성. 

++동기부여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는 스스로 의지가 약해질 때마다 공부 명언 등을 찾아보고 포스트잇으로 붙여놨어요. 라이벌로 생각할 만한 사람 이름도 생각나게 앞에 적어두었습니다.

 

3. 수학 성적

일단 저는 수학 인강을 듣거나 학원을 방학 외 정규학기에는 다닌 적이 없어요 수업 때문에 바쁘니까 자습하는 시간이 모자라서요. 

하지만 저는 학교에 실력 좋은 수학선생님이 계셨고 그게 행운이었고, 모든 학교 선생님들이 실력이 좋을 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해요. 본인이 수업을 일단 열심히 들어보고, 반학기는 들어보고 너무너무 너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자신에게 맞는 인강 선생님이나 학원 선생님들 찾길 바라요.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방법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회독 수를 높이는 것"

막 문제집을 30권씩 풀거나 그러지 않았어요.

성적을 올릴 때와 유지할 때를 나눠서 말씀드리자면 성적을 올릴 때는 기본이 되는 문제집을 반복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저는 수능 후 시간이 지나서 아직 그대로인지 모르겠지만 쎈, 수능특강, 자이스토리 등을 풀었습니다. 

당연히 문제집은 난이도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 순서대로 풀고요. 

모든 회독에서 책 말고 연습장에 풀이과정을 적으면서 책에는 깨끗하게 답만 적으세요. 

1 회독: 책의 모든 문제를 풉니다. 틀린 문제는 문제 번호 위에 X 합니다.

2 회독: 책의 모든 문제를 풉니다. 틀린 문제는 문제 번호 위에 X 합니다. (1 회독과 동일) 

3 회독: 문제별 난이도가 보통 문제에 기입되어있죠? 난이도 하를 제외하고 다시 한번 풉니다. 난이도 하더라도 틀린 경험이 있다면 다시 풉니다. 틀린 문제는 문제 번호 위에 X 합니다.

4 회독: 난이도 상 문제와 문제 번호 위에 X가 2개 이상인 것을 풉니다. 

5 회독: X가 문제 번호 위에 3개 이상인 것만 풉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그 문제집에서 모르는 문제가 1-2개가 되는 수준까지 회독을 반복합니다. 

쉬운 책의 경우에는 2 회독을 제회하고 4 회독이나 3 회독을 해도 양호할 거예요. 중요한 점은 자기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다시 봤을 때 자신이 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더라도 무조건 연습장에 다시 푸는 것입니다. 

##틀린 문제가 나오면 답지부터 보지 말고 최대 5분까지 최대한 스스로 풀어보려고 노력하세요. 도저히 모르겠으면 묻거나 답지를 보되, 자신이 연습장에 풀어놓은 과정과 비교해서 어느 단계에서 틀렸는지 분석하세요. 

저는 센은 4 회독, 자이스토리는 7 회독, 수능특강은 3-4 회독 정도 했습니다.

등급은 45에서 수업을 집중하면서 3으로 회독을 반복하면서 2에서 1로 올랐습니다.

 

4. 핸드폰/ 기타 생활 습관에 관해서

핸드폰은 없애세요. 저는 없었습니다. 노래는 mp4로 들었어요. 노래도 정말 집중이 안될 때 외에는 듣지 않았어요. 

쉬는 시간에는 자거나 친구들과 얘기하세요.

규칙적인 생활 습관은 정말 중요합니다. 꼭 12시 반 취침 6시 기상이 아니더라도, 12시 취침 7시 기상 이더라도 매일 동일한 시각에 자고 일어나세요. 저는 매일매일 밤 전쟁을 치르고 온 것처럼 30초 만에 잠들었습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하셔야 해요. 

생활습관에 관해서는 시간을 아껴야 한다는 점을 꼭 강조하고 싶어요(밥시간 제외)

저는 공부 외에 쓰는 시간 아침, 점심, 저녁 각 1시간을 제외하고는 밤에 씻는 시간 30분밖에 없었습니다. 

화장, 스마트폰, 어떤 취미든 고등학생 시절에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다 중요하지 않아요. 평생의 미래가 바뀌는 시간이고 그 시절의 시간은 정말 중요합니다.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성적이 너무 오르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저는 6개월이 걸렸어요. 더 걸리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적이 물의 끓는점이라면 99도에 본인이 있을 수 있어요. 

회독이 부족하다면 다시 한번 풀어보면 돼요. 

포기하지 마세요. 

 

추가 질문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