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공부우

행정고시 합격 커트라인 [1차 + 2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행정고시에 합격선에 대해 더 얘기해볼텐데요ㅎㅎ 이전에는 행정고시 시험과목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도 했습니다! 

2020/09/02 - [일상이야기/공부우] - 행정고시 시험과목 & 시간표 및 기본정보

행정고시 시험과목 & 시간표 및 기본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본업인 고시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는데요! 깊게 들어가는 건 아니고 그냥 기본적인 정보와 행정고시를 준비하려고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될 자료입니다~ ㅎㅎ 보통 �

halfgosilife.tistory.com

 

1. 행정고시 1차 커트라인

 

 

행정고시 1차 과목의 성적 목표는 제가 강의에서는 듣기로 작년과 올해 또는 3개년 평균에서 +5한 점수를 잡으면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연도마다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서도 커트라인이 급격하게 변할 수 있다는점! 제가 기억하기로는 17년도 즈음에는 헌법과목의 난이도 급 상승으로 헌법탈락이 굉장히 많아지면서 피셋 커트라인도 급격하게 하락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 일들에 대비해서 1차도 2차만큼 열심히! 성적을 올려놓고 훈련하는 것이 좋겠죠?

빠른 사람들은 3월이나 5월, 보통으로는 8월/9월부터 피셋 준비를 시작하시고, 늦게는 피셋에 자신 있으신분들은 12월에 시작하면서 기출만 보고 시험장에 들어가시는 분들도 있답니다! 한번 풀어보시고 점수에 따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ㅎ 

 

2. 2차 커트라인

 

 

2차 커트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 거의 하락하는 추세인데요... 하지만 2차 공부도 치열하게 해야한다는 점...! 열심히 공부하러... 저는 가야겠네요,,,,,ㅠㅠ

여러분 모두 화이팅해서 좋은 성적 거두길 바라겠습니다^^*